Home 커뮤니티 가입 / 등업 문의

가입 / 등업 문의

무릎 추벽증후군 증상- 무릎이아파요 무릎뚝소리 무릎통증 이유
dfgh
2021-06-02 21:26:58

무릎 추벽증후군 증상- 무릎이아파요 무릎뚝소리 무릎통증 이유

 

무릎추벽증후군


#추벽증후군 #무릎추벽증후군 #무릎뚝소리 #무릎통증 #추벽증후군치료 #무릎이아파요

 

추벽증후군(皺壁症候群, Plica syndrome)이란?

무릎에 소리가 나거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중 하나.

 

추벽증후군은 내측 추벽에 의한 통증이 가장 흔하다.
추벽(皺襞, Plica)은 슬관절낭의 막성 조직으로 슬관절의 상부, 하부 및 내측에서 찾을 수 있다. 발생학적으로 태아기에 관절이 발달하면서 추벽은 그 크기가 줄어들며 추벽이 남아 있다고 해도 성인이 되면 추벽으로 인한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사라지지 않고 남은 추벽이 대퇴골 및 슬개골에 의해 압박을 받거나 슬관절의 반복적 사용으로 추벽을 자극할 때, 또는 외상 등의 병리적 이유로 추벽이 두터워지게 되면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추벽증후군(皺襞症候群, Plica syndrome)’이라고 한다. 

 

그럼 지금부터 무릎 추벽증후군 증상- 무릎이아파요 무릎뚝소리 무릎통증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앉았다 일어서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다. 보통의 경우 이런 증상은 자연스럽게 없어지는데, 계속 지속되면서 통증을 동반할 경우 추벽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추벽은 무릎 안에 있는 얇은 띠다. 추벽이 딱딱해지면서 연골을 자극하기 때문에 소리가 나면서 통증까지 유발하는 것이다. 원인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과도한 운동 등 슬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했을 때, 또는 외상이나 충격 등으로 슬관절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원인으로 슬관절에 염증성 환경이 만들어진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추벽이 두꺼워진다. 추벽이 탄력성을 잃고 두꺼워지면 이차적으로 관절낭염을 일으킬 수 있다.

 

◈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추벽증후군은 갑자기 생기거나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기도 한다. 추벽을 자극하였을때 발생하는데 어떤 운동, 반복적 움직임, 무릎을 꿇었을때 추벽이 자극을 받게 되는 것이다.


* 자동차 사고등으로 무릎을 다쳐 내측 추벽이 붓고 통증을 느끼게 된다.
* 달리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등의 운동은 내측 추벽을 자극하게 되어 추벽증후군을 일으킨다.
* 나중에 추벽이 두꺼워지고 흉터가 생겨 증상이 생긴다.
* 아주 작고 부드러운 추벽은 자극이 생기면 적색으로 변하고 두꺼워져서 통 증과 염증을 일으킨다.
* 장기간 반복해서 다리를 구부렸다 폈다 하는 운동을 한 경우(자전거타 기, 계단오르내리기 운동)
* 직접적 손상 : 오토바이 사고등 , 나중에 추벽에 흉터가 생기고 두꺼워 진다.

 

◈ 무릎 추벽증후군 증상, 진단 및 치료

 

추가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릎 추벽증후군 증상- 무릎이아파요 무릎뚝소리 무릎통증 이유 :이어보기☜클릭

 

● 추가로 함께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은 지식:

-관절염치료법-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식사법 |

-다리 혈액순환, 하지정맥류에 도움되는 좋은 운동방법 |

-골다공증 예방법-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좋은 운동 |

 

♠ 생활에 도움되는 유익한 추천 정보~!!:


1.자동차보험료 30~40%까지 절약하는 법


2.자동차렌트.리스 가격조건 알아보기 편한곳


3.안심업체 포장이사비용 국내업체 견적비교 알아보기


4.저렴한 거주.이사.입주 전문청소업체 고르는 방법


5.최대 30%가량 암보험료를 낮출수 있어요? 통합암보험산출받기


6.국내 보험사 보장특약 비교로 내 적정 보험료 한번에 알아보는 곳

 

 

무릎추벽증후군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