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검안사제도 미국 검안사

미국 검안사

미국 검안사 제도

4) 미국의 검안사 및 안경조제사의 교육과정

 오늘날 약 1/2이상의 미국인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장용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안경 관련 자격제도는 가장 체계적이고 세분화되어 있다. 그 결과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시력관리(Vision care)와 인연을 맺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눈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직업을 분류하면 안과의(Ophthalmologist), 검안의(Optometrist), 안경조제사(Dispensing Optician), 안경가공기사(Ophthalmic laboratory technician), 콘택트렌즈기사(Optometer technician)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치료와 수술을 담당하는 안과의는 의과대학 교육과정에 의하여 양성되고, 굴절을 담당하는 검안의는 국제검안/광학연맹(The International Optometer and Optical League)이 제정한 국제적으로 통일된 교육과정(Optometer Syllabus and Teaching guide)에 의하여 양성된 안과 의사(Eye doctors)이며, 그 외엔 모두 안경과 관계가 깊은 시력보호 전문직종들이다.

 이들 검안사는 각 주에서 정하는 법에 따라 일정 기간의 교육을 이수한 후 국가고시위원회 (National Board of Examiner in  Optometry)의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검안사의 수업 연한은 대개 4년이며 의과대학 내에 독립된 과로 되어있는 경우도 있다. 이들의 업무는 매우 세분화되어 있고 전문화되어 있는데 검안을 행하는 안과의와 검안의는 Vision Care 분야에 주로 환자와 첫 대면을 하게 되며 진단 후 시력교정이 필요하다는 처방을 받은 환자는 조제를 담당하는 안경조제사를 방문하게 된다. 일부 검안사나 안과의는 그들 자신이 Dispensing Work와 Laboratory work를 하기도 하고 Dispensing Optician나 Ophthalmic laboratory technician을 고용하여 일을 시키기도 한다.

 안경조제사는 고객이 내점하면 렌즈 초점이 동공에 맞도록 하기 위해 동공거리를 측정하기도 하고, 헤어 스타일과 얼굴 모양, 직업, 습관 등을 고려해서 안경테(Frame)을 선택하도록 조언하고, 교정 렌즈의 무게와 두께를 결정한다. 그런 다음 안경조제사는 렌즈 처방, 안경테와 안경 렌즈의 사이즈, 색상,  스타일 등에 관한 정보가 적힌 작업지시서를 작성해서 안경가공실로 보낸다. 일부 조제사는 그들 자신이 렌즈가공작업을 해서 렌즈를 준비하기도 한다. 안경이 완성되면 안경조제사는 정밀광학기기를 사용해서 안경렌즈의 굴절력과 렌즈의 표면 품질을 검사하고 고객의 얼굴과 머리 모양에 맞도록 Opticalplier, file 및 Screw driver와 같은 수공구를 사용해서 안경을 조정하여 장용감이 좋도록 횟팅한다.

 안경가공기사는 안과의, 검안의 및 안경조제사가 작성한 규격(Specification)에 따라 근력교정안경을 제작한다. 일부 가공기사는 콘택트렌즈를 가공하기도 한다. 안경가공기사에는 렌즈의 연마만 전문으로 하는 Lens grinder와 렌즈에 인점을 찍거나 커트하고 렌즈의 시현을 매끈하게 다듬질해서 안경테에 끼우는 작업을 하는 Bench technician이라는 2가지 type이 있는데, 환경에 따라 안경 가공기사는lens grinder와 bench technician의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때도 있다.

 검안기사는 눈의 굴절측정을 배운 사람으로서 원칙적으로 검안의가 실시해야 할 업무를 보조 또는 일부 분담하여 근시, 원시 등의 시력 검사와 검안경을 이용한 안저검사, 특히 망막의 상태 등을 검사하며, 2년제의 정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양성된다.

 미국에는 안경광학과(Department of Ophthalmic Optics)란 명칭을 가진 교육기관이 없기 때문에 Community College나 school of Optometry에서 안경조제사, 검안기사, 안경가공기사, 콘택트렌즈기사를 양성하기 위한 2년제 정규 교육 과정과, 검안기사와 안경사를 합병한 3년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이러한 전문인들이 배출되고 있다. 안경조제사는 안경 조제 기술자로서 각 대학이나 기술학교에 설치된 2년 과정을 마친 후 각 주의 시험위원회가 미국 안경조제사회의 주관하에 실사하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안경조제사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안경조제사 제도는 각 주마다 차이가 있는데 전문 교육과 자격 시험을 거쳐 획득할 수 있고 2-3년의 실무교육만으로도 가능하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N.A.O(National Academia of Opticianry)와 A.B.O(American Board of Opticianry)에서 전국적인 인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미국은 시력보호를 위한 전문직종들이 매우 세분화되어 고도의 전문성을 띠고 있으며, 양성한 이들 전문기술인들이 보다 책임감있고 능력있는 직업인으로 관리해 나가기 위해 자격 관리 및 재교육을 실시하며, 안경기술자 양성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한 적부심사를 하는 등 국민의 시력보호를  위해 철저히 노력하고 있다.

  • (1) 미국의 검안사 교육기관
    • 가) 버클리대학교 검안대학
    • 나) 페니스 검안대학
    • 다) 휴스턴대학교 검안대학
    • 라)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검안대학
    • 마) 뉴욕주립대학교 검안대학 외 10개교
  • (2) 안경조제사 교육기관
    • 가) L.A시 전문학교
    • 나) 주립웰리스 기술학교
    • 다) 남캘리포니아 검안학교
    • 라) 사우드 웨스턴 기술학교
    • 마) 조지 웨스팅하우스 직업학교
    • 바) 뉴욕 전문학교 외 37개교

미국 검안대학 시스템 정보입니다.

미국검안대학  미국검안대학원통계 ASCO  대한검안사학회

1. 미국의 검안대학시스템

미국 검안대학원 시스템은 17개의 학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미국내 16개, 푸에르토리코의 1개 학교).  이곳의 미국검안대학 페이지에서 미국내 16개 대학의 지리적 위치와 소재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0-2001학년도 미국검안대학원 입학생 통계자료를 참조하면 미국검안대학 입학생과 재학생에 대한 대략적인 분위기를 알 수 있습니다. (ASCO의 통계자료를 다시 정리한 것입니다.)

ASCO(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of Optometry)나 각 검안대학의 인터넷 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교육과정

미국의 검안대학의 교육과정은

1학년때 세포조직학, 뇌신경학,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면역학, 기하광학, 안광학, 기본검안학을 비롯한 기본 과학 과목과 기본 검안학을 배우고,

2학년때 약학, 병리학, 시각학, 콘택트렌즈, 사시사위를 비롯한 기타 심화검안학을,

3학년때는 전안부질환, 망막질환, 녹내장, 저시력, 심리학, 소아검안 등의 심화검안학을 배우면서 임상실습을 하고

4학년때는 검안대학병원과 외부 검안클리닉들에서 1년동안 임상 실습을 하게 됩니다.

학사관리는 매우 철저하며 많은 공부량과 성적미달 때문에 중도포기하거나 퇴학되는 학생들도 꽤 있습니다.

3. 임상실습

학생들은 실습실에서 검안장비들의 사용법을 익히고, 교육시설의 일부인 학교클리닉에서 교수들의 지도아래 실제 환자를 보며 수련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학클리닉은 3학년 학생들에 의해 운영되므로 2학년이 끝나는 여름에 엄격한 실습시험이 있게 됩니다.

실습시험의 내용은 문진, 굴절이상검사, 기타 안기능 검사, 전안부 검사, 망막검사, 혈압 및 안압측정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임상실습은 수업의 일부이며 환자진료와 기록관리에 대한 성적이 매겨집니다.  실제 환자를 보며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운 것을 졸업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4. 안경관련

미국 검안(의)사는 안경을 조제판매 할 수 있는 자격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안사들은 안경사 등을 고용하여 안경 조제 판매업무를 맡기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안경조제와 조정(fitting)에 대한 부분도 학교에서 배우게 됩니다.

5. 면허시험

검안사 면허시험은 3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부는 일반 과학과 기초 의학, 2부는 검안학과 안과학, 3부는 검안실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시험은 검안대 3학년과정을 시작할 무렵 치르게되고 2,3부시험은 졸업을 즈음하여 치르게 됩니다.

개별 검안사 면허를 요구하는 주에서 일할 계획을 가진 사람이라면 해당주에서 실시하는 면허시험을 다시 봐서 주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6. 졸업후

졸업후에는 취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레지던트과정을 밟는 경우, 그리고 다른 학위(예, PhD)를 위해 다시 학교로 들어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년간의 레지던트과정을 통해 소아검안, 저시력, 각막과 콘택트렌즈, 1차안과진료 등에 더욱 전문화하게 됩니다.

검안(의)사 면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년 일정한 학점의 보수교육을 받게됩니다.

각 검안대학에서는 여러 가지 보수교육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그 외에 검안학회 모임등에서 행해지는 세미나에 참석하면 보수교육학점을 인정받게 됩니다.

7. 취업

자신이 소지한 면허를 사용할 수 있는 주에서 검안(의)사로 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개인검안사에게 체인안경점에 고용되어 검안경력을 쌓게 되는데 졸업후의 연봉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약 6-7만불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Review of Optometry라는 월간지의 2000년 통계에 의하면 피고용 검안의사의 평균 연봉은 약12만불입니다.

어느 정도 경력을 쌓아 개인 클리닉을 마련할 경우 수입이 상당히 많아지게 되고 진료시간 또한 임의로 조정할 수 있어서 대부분의 검안사들이 개인 클리닉을 마련하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8. 업무범위

검안의사의 업무는 1차진료 안과의사들의 업무와 거의 동일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일부 주에서 검안사가 스테로이드 계통의 소염제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처방약제의 종류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 그리고 주사제의 사용이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미국검안사협회와 각주의 검안사협회는 검안사의 면허범위를 넓히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처방약제와 주사제에 묶인 제한을 풀기위해 많은 정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동부지역에 비해 중서부지역은 그 제한이 비교적 느슨한 편입니다.)

최근 위스콘신 주와 오클라호마 주에서는 검안사의 레이져 각막교정수술권을 두고 검안사협회와 의사협회간의 법적 공방이 오가고 있습니다.

9. 기타

검안의사는 상대하는 환자의 대부분이 흔히 생각하는 "환자"와 차이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므로 하루종일 "아픈 환자"를 보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없습니다.

여전히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하는 일을 하는 Doctor이지만 on-call이 거의 없고 의료사고의 빈도도 매우 낮습니다.

이런 장점들로 인해 일반의과대학보다 검안대학을 선호하는 학생들의 수가 적지 않습니다

◈ 주요 특징

■ 자격증을 원하는 사람은 공인 검안학교에서 수여하는 검안학 박사학위를 취득해야 하며 임상시험과 필기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한다.

■검안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경쟁은 아주 치열하다.

■검안사는 보통 퇴직할 때까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대체수요는 대부분 퇴직에 의해 발생된다.

◈ 직업의 특성

미국인의 절반은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고 있다. 검안사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기본적인 시력 보호 업무를 한다.

이들은 결막염, 녹내장, 각막염 등과 같은 안구 질환을 다룬다.

검안사는 시력과 안구질환을 진단하기 위하여 눈을 검사하는 사람이다. 검안사는 도구 사용 이나 관찰을 통해 환자 눈의 건강 상태, 원근과 색깔의 인식능력, 눈의 초점 조절능력 등을 검사한다.

이들은 검사결과를 분석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지정해 주고, 시력 치료를 하고, 저하된 시력이 좋아지도록 도와준다. 이들은 시력문제의 원인분석 에 사용되는 약을 관리하고, 일부 안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약을 처방해준다. 검안사는 흔히 백내장 수술, 시력교정수술, 기타 안구 수술을 받는 환자를 위해 수술전후 관리를 제공한다.

이들은 또한 당뇨병이나 고혈압과 같은 조직상의 질병으로 인한 상태를 진단하고 필요시 다 른 보건 의사에게 환자를 위임한다.

검안사는 안과의사나 안경사와 혼동해서는 안 된다.

안과의사는 안구수술 업무를 수행하고 안구 질환과 손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사

검안사 또한 안구를 검사하고 안경 및 콘택트렌즈를 정해 주는 사람이며,

안경사는 안과의사나 검안사가 처방한 처방전에 따라 안경알이나 렌즈를 알맞게 맞추어 깎는 사람이다.

대부분의 검안사는 일반 병원에서 근무한다. 일부는 고령자, 소아 또는 특별한 시각장치가 필요한 사람만을 전문으로 치료하기도 한다. 일부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눈의 피로나 손상을 방지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이행한다. 또한 일부는 콘택트렌즈, 시력회복 운동, 시력치료 등을 전문으로 한다. 소수의 검안사는 검안법을 가르치고, 연구업무를 수행하고, 상담업무를 한다.

대부분의 검안사는 개업을 해서 환자를 치료하고, 직원을 채용하고, 기록을 작성하고, 장비 를 주문하고 물품을 공급하는 등의 사무실 운영을 한다. 안경용품 체인점을 운영하는 검안 사도 이러한 업무를 일부 수행하기도 한다.

◈ 작업환경

검안사는 대개 조명이 밝고 깨끗하고 편안한 자신의 사무실에서 근무한다. 이들이 수행하는 업무는 세밀한 손재주를 필요로 한다. 대부분의 상용직으로 근무하는 검안사는 일주일에 약 40시간을 일한다. 환자의 요구로 토요일이나 저녁시간에 근무를 하는 경우도 많다. 약을 처방하는 검안사의 권한을 확대하는 치료약 관련법이 통과되면서 응급전화가 증가하고 있다.

◈ 고용

2000년 현재 검안사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은 약 31,000명 정도이다. 검안사 중 일부는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직업을 가지고 있어 실제 일자리 수는 활동을 하는 검안사보다 훨씬 많다.

예를 들면 검안사는 개업을 하고 있으면서 다른 검안소나 진료소, 시력보호센터에서 일하는 경우도 많다.

전미검안협회(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에 따르면 검안사의 약 2/3 정도가 자영업자이다.

많은 검안사가 혼자 일을 하고 있지만, 동업을 하거나 여러 검안사가 단체로 개원하는 병원 에서 근무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일부 검안사는 다른 검안사나 안과의사, 병원, 보건 단체(HMO's), 소매 안경점에 고용되어 임금을 받는다. 소수의 검안사는 산업안전 프로그램, 보험회사, 안경 제조업체, 보건단체 등에서 상담원으로 활동한다.

◈ 훈련 및 관련 자격과 승진

모든 주(州)와 콜롬비아 지구에서 검안사로 활동하기 위해선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면허증 취득을 위해서는 공인 검안학교에서 수여하는 검안학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주 의 임상시험과 필기시험 모두를 통과해야 한다. 많은 주에서는 지원자들이 국가검안시험 (The National Board of Examiners in Optometry)으로 대신할 수 있으며, 대개 학생들은 시험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학교 재학 중에 응시한다. 면허증은 모든 주에서 1~3년마다 갱신 되는데 계속교육 학점은 면허갱신을 위해 필요하다.

검안학 박사학위는 단과대학이나 종합대학에서 최소한 3년 정도의 검안학 예비과정을 끝내 고 검안학교에서 4년간의 검안학 과정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다. 2000년에 미국검안사협 회의 검안사교육위원회(The Accreditation Council on Optometric Education)에서 17개의 미국내 검안학 단과대학이 공인되었다.

검안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 영어,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을 수강해야 하며, 소수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선 심리학, 역사학, 사회학, 언어학, 경영학 등의 과목을 수강해야 하기 도 한다. 지원자는 검안 입학시험(OAT)을 통과해야 한다. 시험을 통해 수학 능력과 과학적 이해력이 측정된다. 대부분의 지원자는 2학년이나 4학년 이후에 시험에 응시하며, 입학 경쟁 은 치열하다.

검안학 과정은 교실과 실험실에서의 건강과 시각교육이 포함되며, 안구장애 진단과 치료도 포함되며, 약물학, 광학, 생화학 그리고 조직 질병 등의 과정이 포함되었다. 경영능력, 자 아수련 그리고 환자를 적절하게 다루는 능력 등은 성공적으로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서 중요 하다. 검안사의 업무에는 좋은 손재주와 세심함이 요구된다.

교수나 연구를 희망하는 검안사는 광학, 생리광학, 신경생리학, 일반 보건, 보건행정, 보건 정보 및 의사소통, 보건교육 등의 분야에서 석사과정이나 박사과정을 밟을 수 있다. 가정검 안, 소아검안, 노인검안, 시각치료검안, 콘택트렌즈, 병원기초검안, 초기치료검안, 안구 질환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를 원하는 검안사는 졸업 후 1년간의 임상연수를 받을 수 있다.

◈ 직업전망

검안사의 고용은 시력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과 고령자의 증가로 2010년까지 전체 직업의 평균만큼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이비 붐 세대들이 중년층으로 접어들면서 컴퓨터 사용의 확대로 생긴 시력장애 등 여러 중년층에게 발병되기 쉬운 시력문제로 검안사나 안과 의사를 찾는 사람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백내장, 녹내장, 당뇨병, 고혈압의 발병 가능성의 증가와 노년층의 증가로 검안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검안사의 고용은 시력보호의 중요성, 개인 수입의 증가, 고용자 시력보호계획에 대한 인식이 확장됨에 따라 서 빠르게 증가할 것이다.

검안보조원 및 기타보조원의 채용으로 검안사가 각 환자를 돌보는 시간이 줄어들어 업무 생 산성이 향상되어 더욱 빠르게 고용이 증가할 것이다. 검안사는 레이저수술을 위한 수술 전후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하나 이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은 환자는 몇 년간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검안사에게 처방받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레이저를 사용한 새로운 수술과정 으로 시력 교정을 할 수 있으나 비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검안사는 그리 많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이 외의도 기존 검안사의 이직이나 전직에 의해 발생되는 대체수요로 일자리가 발생할 것이 다. 그러나 검안사는 보통 퇴직할 때까지 계속 활동하고, 이직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대 체수요로 인한 일자리 창출은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 임금

2000년 현재 고용되어 있는 검안사의 평균연봉은 $82,860이다. 중간 50%는 $60,310에서 $111,520 사이를 받았다. 보건의사 진료실 및 의원에 고용된 검안사의 연봉은 평균 $89,460 였고, 기타 보건개업의사의 진료실에 고용된 경우 $85,470를 받았다. 초기에는 봉급을 받는 검안사가 개업을 한 검안사보다 더 많은 임금을 받지만 결국에는 일반적으로 개업을 한 사 람들이 더 많은 임금을 받게 된다.

전미검안사협회(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에 따르면 2000년 현재 개인병원의 모든 검안사의 평균 순수입은 대략 $115,000에서 $120,000 정도였다

검안사 등 차별화 전략 가져야

이와 더불어 안경계 종사자들도 극심한 침체의 상황에 처해 있는 현실에서 나름대로 차별화 전략을 가질 필요가 있다. 특히 선진국처럼 검안사제도 도입이 유력시되는 상황에서 검안사 자격증은 큰 차별화로 가는 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안과병원 등에서 환자의 눈에 관한 모든 검사를 수행하는 의료 전문인인 검안사는 시력검사 등의 안기능 검사와 백내장 녹내장 등의 안질환 검사 등 10가지의 검안을 통해 안과의사의 치료나 라식수술에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호주와 미국, 캐나다 등 선진국에서 검안사는 안과의사와 동등한 대우를 받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검안사 자격증은 안경광학과 출신만이 취득할 수 있으므로 검안사 자격에 대한 정보를 지금부터라도 세세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

경쟁력 제고 및 차별화가 생존 전략

2005년 의료시장 개방을 앞두고 안경계에도 그 여파가 어느 정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검안사제도의 도입과 법인안경원이 미칠 파장이 클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업계와 안경사들의 대응책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인해 극심한 불경기를 겪고 있는 안경산업도 2005년 의료시장 개방이라는 냉혹한 현실을 맞이해야 하는 입장에 처해있다. 안경시장 개방은 소규모의 영세한 우리나라 안경계에 큰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엄청난 자본력을 갖춘 외국 자본이 유입될 경우 소규모 안경원의 몰락은 자명한 현실이기 때문이다.

경쟁력 제고가 최우선 과제

2005년 안경시장 개방이라는 도전을 앞두고 있는 국내 안경업계의 생존 전략으로는 무엇보다도 지나친 경쟁을 자제하고 동일상권내는 하나로 묶어 경쟁력을 갖추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 가까운 예로 약국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의약분업의 실시로 약국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생존 전략으로 떠오른 것이 동일상권내 동업 전략이었다. 자본력이 약한 소규모 약국의 경우 동업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 상권을 강화할 필요가 제기됐고, 이에 의해 약국간 동업이 이뤄졌다.

또 체인화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도 생각해볼 수 있다. 현재 안경원 체인의 경우 손쉽게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동일한 체인내에서는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앞으로 이런 체인은 더욱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앞서 이뤄진 유통시장 개방으로 인해 대형할인점이 속속 도입되자 슈퍼의 경우처럼 하나의 공동브랜드로 묶는 것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적극적인 해외진출 필요

또 국내 생산업체들의 보다 적극적인 해외시장 공략 전략이 적극 추진될 필요가 있다. 현재 국내 생산업체들 또한 영세한 규모가 많고, 규모가 큰 업체도 해외시장 공략에는 적극 나서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보다 적극적인 해외시장 공략 전략을 세우고, 홍보와 마케팅에 적극 힘써야 한다. 무엇보다도 보다 과감한 기술개발을 통한 경쟁력 제고는 필수요소다.

나홍선 기자(nhssdg@empal.com)

미국의 안경사제도

전문인 신분 (H-1B)으로 8만명 활동

판매와 검안 조제·가공 등 분업형으로 운영

선진 외국의 경우 대부분 안경사를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전문직업인으로 인정하고, 그 자격을 규정하고 있다. 미국을 비롯해 영국 및 독일과 같은 안경선진국들은 안경관계법을 약 1백여년 전부터 실시해 오고 있으며 많은 나라가 이들의 법제를 참고로 법규를 제정, 시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위상이 높고 분업제도 정착 등 제도적 장치도 확고해 21세기 유망직종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직업군에 속한다.
먼저 안경사가 되려면 전문 안경광학(optometry) 교과과정을 거쳐야 하며 2년내지 4년에 걸친 대학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또한 1년 과정의 안경판매사와 조제사가 별도의 과정을 거치기도 한다. 안경사(Optician)에 대하여 는 각 주에서 실시하는 라이선스를 획득해야 하며 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전문가과정의 경우 대체로 정규학기 외에 2개의 여름학기를 더 거쳐야 한다.

4년제 4학년의 경우 외부 병원시설에 실제 투입돼 현장실습을 거치며 3학년 때는 3주의 여름학기 과정을 포함하는 전문과정을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안경광학과에서는 인간의 총체 해부학, 눈 해부학, 신경 해부학, 임상 안경광학, 진단과정, 공중위생정책과 안경광학적 직업과정 등 총체적이고도 포괄적인 부분, 과학적이고도 이론적인 안경원 운영뿐만 아니라 안광학의 모든 임상적인 부분까지 엄격히 다뤄진다.

대부분 안경광학의 이론과정은 학년별로 한 학기 동안 실시되며 3주에서 8주 정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대학마다 설치하고 있는 교과과정위원회는 지속적으로 교과과정을 재조사, 필요로 하는 부분을 보완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전문인으로서의 자질함양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미국에서 전문인신분(H-1B)을 취득하려면 안경사는 근무할 직장이 있는 주에서 곧바로 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즉, 자격증이나 그에 상당하는 경력이 있으면 이를 근거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음을 증명해 주는 해당 주의 자격심의기관에서 작성해 준 서신을 제출해야 한다. 정식 자격증을 받기까지 임시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데 이들 ‘자격증 신청인’들도 정식 자격증을 가진 안경사들의 감독 아래 전문직업인으로의 신분을 유지할 수 있다.

대학을 졸업한 후 자격증을 취득한 안경사는 개업 및 안경원 종사자로서 일할 수 있다. 주마다 조금씩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는 만큼 자신이 거주하는 주의 법령을 따라야 한다. 뉴욕주의 경우 면허를 소지한 자가 개업 할 때에는 교육법 제143조의 제52. 17절과 위원회 규칙 제66조, 8개(치가공. 간호. 안마. 지압 등)로 구분된 의료기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설 채광 규모 등 안경원 운영을 위한 적합성 여부를 심의 받아야 한다. 또한 공중위생법과 같은 비교적 까다로운 절차도 거쳐야 한다. 한편 검안사(optometrist)의 경우 별도의 제도로 시행되고 있다. 18세 이상 돼야 자격이 주어지는 검안사는 특히 반드시 좋은 도덕적 성격을 지녀야 한다는 윤리적 개념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8년간에 걸친 검안대학의 교육과정과 검안사 자격시험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일부 주에서는 6년제를 운영하는 곳도 있으나 졸업학점은 같다. 검안사는 8년과정을 졸업 후 1년간의 인턴을 거칠 수도 있지만 선택사항 이다. 또 검안사협회가 별도로 있어 검안사들의 권익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미국은 판매 검안 조제·가공을 엄격히 구분하는 분업형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그에 따른 대학 연수와 법령도 제각각이다. 한 사람이 여러개의 자격증을 소지, 자유롭게 일할 수도 있다. 현재 약 8만명(2002년 기준)의 안경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검안사는 약 2만명(2002년 기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편 백화점이나 대형 마켓에서 도수가 없는 선글라스 및 안경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와 같다. 그러나 안경테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달리 공산품이 아닌 의료용구로 지정, 비교적 까다로운 판매절차를 거친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은 6개월 내 두번에 걸쳐 유통상황과 판매경로. 제품의 질적 여부를 심사한다.

한국인을 위한 안경사 및 검안사 자격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미국 타롯자격증협회(TCB·Tarot Certification Board)로 문의하면 된다.홍경한기자(pieta999@joins.com)  안경신문 발췌

top